본문 바로가기
꼭 필요한 정보

해충방제 업체가 추천하는 초파리 퇴치법

by 무한정보제공 2022. 10. 17.

해충방제 업체가 추천하는 초파리 퇴치법
해충방제 업체가 추천하는 초파리 퇴치법

여름철뿐만 아니라 과일 등에 자주 생기는 초파리 때문에 얼마나 짜증 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잡아도 집 안 어디선가 계속 나타나는 초파리 때문에 너무 힘든데요. 이러한 초파리가 왜 생기고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해충방제 업체의 의견을 바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초파리 생기는 이유

    특히 여름에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데 주로 바나나 같은 과일과 쓰레기 주변이 많이 생기곤 합니다. 초파리는 번식력이 뛰어나 한 두 마리 없앤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우선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유충 상태로 유입

    유충은 쉽게 말해서 애벌레 상태의 초파리입니다. 유충은 주로 과일 껍질이나 식물의 잎에서 살아가는데 과일이나 채소를 구입할 때 따라 올 수가 있습니다. 유충은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게 집 안에 침투한 유충은 2주 정도 지나면 초파리로 진화하여 날아다니게 됩니다. 과일 중 유충이 제일 많이 있는 곳은 사과나 수박, 바나나 꼭지 부분입니다.

     

    완전한 초파리로 유입

    유충에서 성장한 완전한 초파리는 2~3mm로 아주 작은 몸체를 가졌기 때문에 웬만한 방충망도 뚫고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유입된 초파리는 방충망 사이 또는 쓰레기 통 주변에 알을 낳기도 합니다.

    하루에 100개 정도의 알을 낳고 번식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초파리를 발견했다면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파리 수명

    초파리의 유충은 약 일주일에서 10일 안에 성충으로 성장하고 성충으로 성장한 초파리의 수명은 약 40일에서 50일입니다. 유충에서 성충이 되면 2일 만에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초파리 알 낳는 곳

    초파리가 알을 낳는 주요한 곳은 습기나 수분이 많은 곳입니다. 주로 항상 물기가 많은 하수구가 초파리들의 소중한 알 보관소입니다.

     

    초파리 퇴치방법

     

     

    1. 쌀뜨물 뿌리기

    초파리가 많이 꼬이는 과일이나 화장실, 주방 곳곳에 쌀뜨물을 뿌려두면 도움이 됩니다. 초파리는 후각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과일의 달콤한 향을 아주 잘 찾습니다.

     

    쌀뜨물에는 녹말 성분이 들어 있어 이 성분이 냄새를 덮어주기 때문에 초파리를 퇴치하는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로즈메리 허브

    후각이 뛰어난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은 로즈메리 향입니다. 베란다나 방충망 주변, 주방 쪽에 로즈메리 화분이나 로즈메리 향이 나는 물건을 두면 초파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잘 때나 컴퓨터 등으로 작업할 때 초파리로 고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침실이나 작업실에 로즈메리 화분 등을 비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초파리 트랩

    초파리 트랩은 일명 파리지옥이라고 불리고 아주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초파리 트랩은 달달한 냄새를 좋아하는 초파리의 특성을 이용하여 한 곳에 가두는 역할을 하는데요.

     

    초파리 트랩을 만들기 위해서는 빨대와 일회용 컵, 랩, 고무줄, 설탕, 식초만 있으면 됩니다.

    ▼초파리 트랩 만드는 법▼

     

     

    • 일회용 컵에 설탕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줍니다.
    • 컵 위를 랩으로 감싸고 고무줄로 한번 더 조여줍니다.
    • 빨대의 한쪽 끝을 바람개비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 자르지 않은 부분을 랩에 통과하여 식초와 설탕이 닿지 않게 넣어줍니다.

    이렇게 만든 초파리 트랩은 베란다, 주방, 화장실 등에 설치하면 초파리들이 달달한 냄새를 맡고 빨대 속으로 들어가고 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초파리 예방을 위한 일상생활 팁

    1. 음식물 쓰레기 바로 버리기

    초파리는 앞서 말한 것처럼 후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1km 이상의 거리의 냄새도 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파리가 좋아하는 냄새는 주로 음식물이나 음식물 쓰레기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인 경우 음식물 쓰레기를 바로 버리거나 자주 버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 구입 시 세척 후 밀폐용기 보관

    과일 껍질에는 초파리 유충이 붙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과일을 구입하고 바로 세척한 뒤 밀폐용기 등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실온에서 유충이 급격하게 성충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바나나 같이 실온 보관을 해야 하는 과일인 경우 필수적으로 깨끗이 세척하여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3. 뜨거운 물로 하수구 청소

    초파리를 제거할 수 있다면 유충 단계부터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수구가 있는 주방, 화장실, 베란다에 알을 낳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수구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구에 껴있는 머리카락이나 불순물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일주일에 1번 정도 끌는 물을 하수구로 흘려주면 초파리의 알과 유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댓글